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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드로잉 원단 텍스처 표현 기법 2

패션 드로잉 원단 텍스처 표현 기법 2번째 글에서는 레이스와 벨벳 그리고 모피는 그리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스와 함께 여름에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아일릿을 그리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벨벳과 모피는 겨울에 많이 사용되는 원단으로 털의 길이가 짧으면 벨벳으로 털이 길면 모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레이스와 아일릿 그리는 방법
2. 벨벳 그리는 방법
3. 소제목

1. 레이스와 아일릿 그리는 방법

레이스와 아일릿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스를 만드는 방법이나 디자인, 원단의 종류는 디자인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레이스 원단의 공통점은 속이 비치고, 섬세한 무늬를 가지고 있는 점입니다. 아일릿은 레이스와 유사하지만 다른 원단으로 기계로 구멍이 나 있는 수를 놓은 원단을 이야기합니다. 기계 속으로 천을 집어넣어야 하므로 아일릿 수를 놓은 원단은 다소 두껍고 빳빳한 직물로 만들어집니다. 반면에 레이스의 경우 부드러운 것에서 빳빳한 것까지 다양한 두께의 원단이 있습니다. 레이스의 모티브는 대부분 꽃무늬가 가장 흔하며 옷의 가장자리에 술이 달린 스캘럽 장식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일릿 또한 대부분 가장자리에 스캘럽 장식으로 수 놓여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캘럽의 모티브 모양은 꽃무늬가 가장 흔하지만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모티브가 존재합니다.

레이스의 경우 속이 비치는 원단이기 때문에 옷을 만들기 위해서는 안감이 함께 있어야 합니다. 우선 스캘럽이 들어가는 가장자리에 두 줄의 가이드라인을 그려줍니다. 그리고 옷의 실루엣과 주름을 먼저 그려줍니다. 어두운색의 레이스 옷을 그리는 경우 중간 톤의 마커를 이용하여 음영을 표현합니다. 그리고 가장 어두운 톤의 마커를 이용하여 안 감 위에 음영을 표현하고 뾰족한 끝을 이용하여 스캡럽이 있는 가장자리에 모티브를 그려 줍니다. 꽃 모양의 모티브와 함께 섬세한 곡선들을 그려 촘촘한 그물망을 연결해 줍니다. 밝은색의 레이스 경우에도 음영을 먼저 표현해 줍니다. 그리고 그 위에 흰색 마커의 뾰족한 끝을 이용하여 꽃 모양의 모티브와 함께 십자 교차 선을 그려 레이스를 묘사해 줍니다. 마무리 작업으로 레이스의 디테일을 완성하면 그림이 완성됩니다.

아일릿의 모티브 간격을 계획하기 위하여 옷 위에 대각선으로 가볍게 가이드라인을 그려줍니다. 가장자리에 놓인 수를 그리기 위하여 상의의 소매나 목둘레선 그리고 치마의 밑단 가장자리를 따라 두 줄을 가볍게 가이드라인으로 그려줍니다. 그리고 가장자리를 따라 스캘럽을 그려줍니다. 스캘럽은 꽃무늬를 중앙에 먼저 그리면서 작은 디테일들을 그려 마무리합니다. 그리고 대각선으로 그려놓은 가이드라인의 교차점마다 무리 지어 있는 3개의 작은 구멍들을 그려줍니다. 앞서 배운 다른 텍스처와 마찬가지로 빛을 바로 받는 부분에는 아일릿 표현을 생략합니다. 


2. 벨벳 그리는 방법

벨벳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벨벳은 부드러운 기모를 가지고 있는 원단입니다. 원단의 특성상 짙은 음영과 중간 톤의 광택이 있고, 가장자리와 솔기들은 가장 밝게 표현됩니다. 벨벳의 종류에 따라 원단의 광택과 두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벨벳이나 벨루어와 같은 기모가 있는 원단을 표현할 때는 부드러운 연필의 넓적한 면을 사용합니다. 

우선 벨벳 원단으로 만들어진 옷의 실루엣은 도톰한 원단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부드러운 실루엣과 함께 가장자리를 곡선으로 묘사하여 부피감을 더해줍니다. 옷의 실루엣이 완성되었다면 중간 톤의 마커를 이용하여 옷에 칠합니다. 그리고 어두운 톤의 마커를 이용하여 음영을 표현해 줍니다. 벨벳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하여 부드러운 흰색 연필의 넓적한 면을 사용하여 원단의 광택을 묘사합니다. 연필심을 이용하여 솔기와 가장자리를 따라 하이라이트를 밝게 표현해 줍니다. 

모피 그리는 방법 예시 사진
모피 그리는 방법 예시 사진


3. 모피(링크스, 세이블) 그리는 방법

모피의 종류 링크스, 세이블 그리는 방법입니다. 링크스는 모피 중에서 아주 긴 털로 되어 있어 부피감이 매우 큰 실루엣을 만들어 주는 모피 원단입니다. 모피의 경우 원단을 세로로 조각낸 펠트를 연결하여 옷을 완성합니다. 이때 옷의 몸판은 펠트가 수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소매는 수평으로 펠트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세이블의 경우 링크스보다는 짧은 털을 가지고 있어 실루엣의 부피가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두 가지 종류의 모피 모두 옷의 실루엣이 풍부해야 합니다. 가장자리는 둥글고 부드러운 선으로 부피가 큰 실루엣을 바탕으로 펠트가 이어진 부분에 가볍게 선을 그려 준 후 위로 텍스처를 표현합니다. 

링크스를 표현하기 위하여 코트의 실루엣 위로 섬세한 선을 이용하여 빠르게 모피의 길이를 표현해 줍니다. 펠트가 이어진 선에 음영을 살짝 표현합니다. 이렇게 부드러운 원단의 음영 표현은 연필이나 목탄의 부드러운 옆면을 사용합니다. 모피 원단의 디자인에 따라 동물의 얼룩무늬나 반점을 표현해 줍니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인조 모피의 경우에도 디자인을 위해 얼룩이나 반점이 묘사되어 있기도 합니다. 

세이블도 마찬가지도 펠트가 이어진 부분과 칼라, 커프스, 밑단에 살짝 음영 처리를 합니다. 어두운 톤의 연필이나 목탄을 이용하여 부드러운 무늬를 표현합니다. 이때 하이라이트 부분에는 채색하지 않고 하이라이트 역할을 하도록 둡니다. 그리고 연필의 옆면을 이용하여 실루엣의 가장자리를 불분명하게 칠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코트의 실루엣에 섬세한 모피 선들을 약간 그려주면 그림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