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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드로잉 원단 텍스처 표현 기법 3

패션 드로잉 원단 텍스처 표현 기법의 세 번째는 씨어서커와 코듀로이의 표현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배운 텍스처 표현 기법과 마찬가지로 너무 지나치게 표현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은은하게 표현되어야 효과적인 패션 드로잉이 완성되기 때문에 마커를 이용하여 명암을 표현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씨어서커 그리기
2. 코듀로이 그리기
3. 마커로 명암을 표현하는 방법

1. 씨어서커 그리기

씨어서커는 아마로 만든 면 직물로 오그라든 줄무늬가 있는 것이 특징인 원단입니다. 빳빳한 실루엣을 가지고 있으며 여름용 옷에 많이 쓰이는 원단입니다. 오그라든 줄무늬를 위하여 수직선의 가이드라인을 그려줍니다. 수직선의 가이드라인은 몸체의 중앙 혹은 앞여밈 부분에서 시작하여 몸체의 왼쪽을 먼저 그려준 후 오른쪽과 소매를 그려줍니다. 광원의 위치를 미리 설정한 후 줄무늬에 명암 표현을 합니다. 끝이 뾰족한 마커를 이용하여 오글거리는 선의 텍스처를 표현할 수 있도록 약간 떨리는 선을 그려줍니다. 씨어서커의 경우 자칫 잘못하면 단순한 줄무늬로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섬세한 명암 표현이 중요합니다. 


2. 코듀로이 그리기

코듀로이는 주로 겨울에 많이 사용되는 원단입니다. 주로 수직선의 기모가 있으며 선이 골이 져 있습니다. 골의 깊이나 넓이는 원단의 디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골이 가늘어 부드러운 유아복에 많이 쓰이는 코듀로이부터 골이 넓고 부피가 큰 디자인까지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코듀로이 그리기를 연습할 원단은 골이 중간 폭을 가진 것으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코듀로이 원단입니다. 다른 원단과 마찬가지로 이 수직의 골이 줄무늬처럼 보이지 않기 위해서 옷의 음영이 지는 부분에만 텍스처를 표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재킷의 명암 표현을 하는 컬러 중 가장 밝은 톤으로 재킷의 음영이 지는 곳에 수직선으로 음영을 표현해 줍니다. 빛이 바로 반사되는 곳은 음영 표현을 하지 않고 음영이 지는 부분에만 수직선으로 음영을 표현해야 줄무늬처럼 표현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방금 사용한 마커보다 조금 더 어두운 톤의 마커로 얇고 가느다란 선을 음영 표현 위로 그립니다. 이때에도 음영 표현을 한 모든 선 위를 그리는 것보다는 일부에만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빛을 받지 않는 반대쪽 어깨와 소매, 소매의 안쪽, 라펠 안쪽, 주머니와 같은 위치에만 흩뿌리듯 텍스처를 표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코듀로이 그리는 방법 예시 사진
코듀로이 그리는 방법 예시 사진


3. 마커로 명암을 표현하는 방법

씨어서커와 코듀로이 모두 명암 표현이 중요하기 때문에 마커를 이용하여 명암을 표현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절한 명암의 표현과 올바른 마커 사용을 통해 무늬와 텍스처의 표현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선 마커의 경우 종이의 재질에 따라 표현되는 색이나 번지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항상 같은 종이를 사용하여 패션 드로잉을 하거나, 새로운 종이에 그리는 경우 미리 테스트해 본 후에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스트하는 방법은 연필로 임의로 몇 개의 형태를 그린 후 형태를 마커로 색칠하여 마커가 얼마나 번져서 선에 가깝게 닿는지 보아야 합니다. 작업하는 종이가 얇은 경우 마커가 스며들어 번질 수 있기 때문에 밑그림을 두 장으로 겹쳐서 작업해야 합니다. 마커의 잉크는 연필 선과 융화되지 않기 때문에 연필 위로 마커가 겹치는 경우 선이 얼룩지고 색이 혼탁해집니다. 면접이 넓은 부분은 조각도처럼 생긴 부분의 넓은 부분을 이용하여 채색하고 끝이 뾰족한 마커는 디테일 표현에 사용합니다. 동일한 색을 사용해도 마커의 선이 겹치면 색이 달라지기 때문에 하나의 형태는 한 번에 모두 칠해야 합니다. 한 번에 선을 그어야 하므로 실수를 줄이기 위하여 여밈선과 밑단, 솔기, 주름 등은 미리 가이드라인을 그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음영이나 무늬를 마커로 표현하는 경우 밝은색 위에 어두운색을 칠해야 합니다. 어두운색 위에 밝은색을 칠하게 되면 어두운색이 바래고 형태가 망가질 수 있으므로 순서에 유의해야 합니다. 미리 칠해 놓은 색이 완전히 마른 후에 다른 색을 칠하면 선명하고 뚜렷한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부드럽게 번지는 느낌을 내기 위해서는 바탕색이 젖어 있을 때 작업을 합니다. 하나의 색이 마르는 동안 다른 색을 채색하는 등 효율적으로 채색을 하는 것이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채색 전 미리 채색 순서를 계획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엉뚱한 색의 마커를 사용 하지 않도록 미리 사용할 색을 선정 후 손 닿는 곳에 따라 빼놓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뚜껑을 닫아 마커가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패션 드로잉에서 명암의 표현은 광원의 위치를 근거로 하여 가능한 가장 단순한 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광원의 위치는 오른쪽 혹은 왼쪽의 위에서 비치는 것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면서 간단하게 명암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명암이 표현되는 가장 대표적인 부위는 팔과 다리입니다. 팔의 경우 윗부분에 명암 처리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구부린 팔꿈치가 강조됩니다. 다리의 경우 뒤에 놓여 있는 다리가 더욱 빛을 많이 받습니다. 그 외에는 옷의 재질이나 형태에 따라 명암 표현은 달라집니다. 옷 위로 표현되는 명암은 임의대로 할 수 있습니다. 패션 드로잉에서 강조하려 하는 부분에 따라서 명암이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명암이 생략되는 경우 그림이 평면적으로 표현되며 스타일에 따라 더욱 매혹적인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패션 드로잉을 작업하기 전 광원의 위치와 함께 실루엣을 먼저 가볍게 그려준 후 채색을 계획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이러한 순서 또한 수많은 연습을 통하여 습관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나만의 작업 순서를 가지게 되면 작업 속도가 빨라지고 완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