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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드로잉 광원과 악센트
패션 드로잉은 광원과 악센트에 대한 이해가 높을수록 더욱 완성도 있는 그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광원과 악센트는 과하지 않게, 최대한 자연스럽게 표현해야 합니다. 의상의 무늬나 형태를 해치지 않는 수준까지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패션 드로잉을 연습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광원과 악센트
2. 악센트와 강조
3. 단순한 형태로서의 의상
1. 광원과 악센트
악센트는 광원의 위치에 따라 형체 위에 발생하는 날카롭고 어두운 그림자를 이야기합니다. 이 악센트를 적절히 이용하여 의상의 디테일을 강조할 수 있고, 그림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악센트를 묘사하기 위해서는 광원의 위치에 따른 그림자의 생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단순한 형태의 구체 위로 등불이 비친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그림자는 등불이 자리 잡고 있는 방향의 반대쪽 구면 아래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처럼 한 점에서 시작된 빛이 옷 위로 비친다고 하였을 때, 자연스러운 악센트는 구부린 팔 밑이나 옷의 단 밑, 넥라인과 커프스, 칼라 밑이나 라펠 등에 발생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형체 중에 빛이 닿지 않는 부분을 따라서 그림자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악센트들은 옷의 주름 효과에 따라 발생하고 주름을 더욱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옷이 접히거나 눌려서 생긴 모든 주름의 선에 악센트를 그려주면 됩니다. 악센트의 존재 여부에 따라 그림의 깊이와 사실성을 더해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 패션 드로잉을 할 때 광원의 위치는 지면의 상단부 코너로 고정하여 작업을 합니다. 그림자의 위치를 대략 동일하게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의 속도를 올릴 수 있고 그림의 완성도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2. 악센트와 강조
악센트와 강조하는 방법에 대하여 더욱 세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하는 포즈를 취한 모델의 크로키를 밑에 놓고 옷을 그리는 연습을 할 때에, 옷 위에 움직이는 가상의 광원을 생각해 보면서 빛으로 인하여 생기는 다양한 악센트들을 그리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악센트를 그리는 시점은 그림을 그리다가 다시 계획을 세우기 위해 멈추는 지점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묘사하는 악센트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목을 둘러싸고 있는 상의 혹은 코트의 넥 칼라 밑부분과 목의 양옆
2. 가슴선의 암시 그리고 겨드랑이 밑 강조
3. 편안하게 내려놓은 팔의 잔잔한 주름들 그리고 구부린 팔의 접힌 주름들
4. 벨트를 묶어 생긴 주름들, 벨트 버클로 인한 주름
5. 손목을 둘러싼 커프스
6. 상의나 코트, 바지의 단 밑부분
7. 대퇴부의 완만한 곡선, 밑 위의 강조된 주름
8. 하중을 받는 다리 위에 생긴 주름과 대퇴부 상단부로부터 이어진 주름
9. 완만하게 구부린 무릎으로부터 생긴 방사형의 주름
패션 드로잉을 연습할 때는 자신이 원하는 완성도와 모양의 그림이 나올 때까지 묘사를 많이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림을 반복에서 그리면 수정하고 정리할 때는 항상 절제되고 표현력 있는 자연스러운 선의 묘사와 함께 경계선의 악센트 사용을 목표로 합니다. 이때 연필이나 마커와 같은 도구를 너무 자주 떼면서 그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도구가 멈추는 구간은 관절로 인하여 구부러지는 팔꿈치, 무릎, 어깨, 골반 등으로 지정해 놓은 뒤 부분별로 목표 지점에서 잠시 멈추어 계획을 세운 뒤 선을 다시 그리도록 합니다. 경계선의 악센트는 옷의 소재나 옷의 형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단순한 형태로서의 의상
의상을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단순한 형태로서 이해하면 경계선의 악센트를 그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완성되어 있는 패션 드로잉이나 사진 혹은 실제 모델을 보며 그림을 그리는 경우 충분한 거리를 두고 그려야 전체적인 자세와 의상의 형태를 잘 살필 수 있습니다. 그림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앉아 자리를 잡았다면 실눈을 뜨고 형태를 보아 전체적인 실루엣과 지배적인 형태가 무엇인지 파악해 봅니다. 모사를 하여 밑그림을 뜨거나 포즈의 초안을 가볍게 잡은 다음 의상의 실루엣과 가장 중요한 형태를 가볍게 그려 줍니다. 그리고 그 그림을 멀리 두고 떨어져서 다시 살펴보면서 의상의 실루엣과 비례가 정확한지 다시 한번 확인하며 수정을 반복하여 적절한 비례의 드로잉을 완성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디테일과 악센트로 표현하여 그림을 마무리하면 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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