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패션 드로잉 채색 도구 종류 알아보기
패션 드로잉을 채색하는 도구의 종류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커가 등장하기 전 과거의 대다수 패션 삽화 작가들은 수채화 물감을 이용하여 채색 작업을 하였습니다. 마커를 사용하게 되면서 무늬나 장식을 좀 더 신속하게 묘사할 수 있고 입체적인 느낌을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목차
1. 수채화 채색과 마커 채색
2. 마커 채색 방법
3. 컬러링 북 채색 방법
1. 수채화 채색과 마커 채색
일부 패션 삽화 작가들은 수채화 채색과 마커 채색을 둘 다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수채화 물감 사용에 능숙해진 작가들과 디자이너는 아직 수채화 물감을 그래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능숙한 솜씨로 그려낸 수채화 물감의 패션 드로잉은 우아한 효과가 있어 이에 대해 긍지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채화 물감을 사용하는 채색 방법은 경험이 많이 필요하고 혼합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과 물감을 말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의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채화에 관심이 있다면 전문 서적을 구입하여 연습해 보거나 관련 강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채화를 위한 특별한 도화지도 있습니다.
반면에 색과 무늬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마커는 수많은 디자이너와 삽화 작가들이 주로 찾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채색 면적을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유용한 부분이 있지만 금액이 비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커는 끝이 뾰족한 부분을 이용하여 세부 묘사가 가능하고 조각도처럼 깎인 부분을 이용하여 넓은 부분을 빠르게 채색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커의 경우 종이의 재질에 따라 번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마커가 번지는 것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만들어진 특별한 마커 지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이 바랠 수 있기 때문에 오래 보관하고 싶은 그림은 스프레이 형식의 픽서를 이용하여 마커의 색바램과 번짐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수채화 채색과 마커 채색 모두 세부 하이라이트를 묘사할 때는 병이나 튜브에 들어 있는 수용성 흰색 물감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붓은 중간 굵기인 6번이나 가는 3번을 이용하여 처리하면 더욱 세밀한 묘사가 가능합니다. 흰색과 검은색의 목탄이나 색연필은 악센트를 묘사하는 데 적합한 도구입니다.
2. 마커 채색 방법
마커를 이용한 채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색에 필요한 마커를 미리 골라 따로 빼두는 것이 좋습니다. 테스트용 종이에 마커를 채색해보며 필요한 색을 골라내고 다른 색의 마커와 헷갈리지 않도록 작업대에 가까이 따로 빼놓습니다. 테스트용 종이에 미리 명암이나 무늬를 연습한 후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판단으로 실수하게 되면 그림을 다시 옮겨 그리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색을 칠할 때 그 색을 칠해야 할 모든 부분을 한 번에 칠하는 것이 좋습니다. 밝은 톤의 색부터 시작하여 어두운 톤 순서로 채색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색이 많이 겹치는 경우 먼저 말라야 하는 색의 순서를 생각하여 채색하는 것이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마커를 이용하여 얼굴과 머리카락을 묘사할 때는 주의해야 하는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우선 화장은 최대한 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이섀도와 블러쉬는 최대한 가볍게 약하게 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채색해 놓은 피부색 마커가 마르기 전에 마커의 가장자리로 살짝 찍어 색이 자연스럽게 혼합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입술의 경우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색만 채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술 사이의 경계선만 섬세한 선으로 강조하고 입술은 한 가지 색조로 채색해줍니다. 입술 위에 윤택이 나 보이도록 작은 점을 비우고 칠하는 것이 좋지만, 점을 비우지 못했다면 흰색 연필이나 물감을 이용하여 점을 찍어 표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경우 명암에 따라 다양한 색을 띠게 되므로 2가지 톤으로 채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은 흰색 도화지를 일부 그대로 남겨두어 은은한 광택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3. 컬러링 북 채색 방법
컬러링 북 채색 방법이란 형체와 의상을 완전하게 그린 다음 채색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컬러링 북 방법은 주로 명암이나 하이라이트 없이 단순하게 묘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순한 묘사는 광택이 없는 직물을 묘사할 때 효과적이며 완성된 그림을 깨끗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특히 작은 모티브가 많이 들어간 잔잔한 무늬의 옷을 그릴 때 무늬를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합니다.
작은 꽃들이 흩뿌려진 꽃무늬를 그린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배경색이나 모티브 색 중 옅은 색을 먼저 채색한 후 짙은 색을 칠하는 순서로 채색합니다. 배경색이 밝은 톤인 경우 배경을 그린 후 위로 작은 꽃을 그려주면 되니 다소 시간은 걸리지만 어려운 작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배경 색이 어두운 경우 더 복잡하고 어려워집니다. 우선 배경 색보다 밝은 모티브 색을 겹치지 않도록 스커트 위에 불규칙적으로 점을 찍어 줍니다. 그리고 배경 색의 마커를 이용하여 모티브 색으로 찍어 놓은 점 위로 꽃잎처럼 보이도록 불규칙한 원 모양을 그려 점을 둘러싸 줍니다. 옅은 색의 모티브 점으로 배경색이 번지지 않도록 모티브 점이 완전하게 마른 후에 배경색 작업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꽃과 꽃 사이를 채우면서 칠해 준 뒤 꽃의 가운데 작은 점을 찍어주면 완성입니다.
치마의 주름이나 접히는 부분에 명암을 표현하지 않음으로써 무늬를 강조하고 완성된 그림이 더욱 깔끔해 보일 수 있습니다. 입체감의 표현은 턱 밑 부분이나 비교적 단순한 무늬를 가진 상의, 구부러진 팔 등에 가볍게 표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패션드로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션 드로잉 광택 있는 원단 채색하기 (0) | 2023.12.13 |
---|---|
패션 드로잉 복잡한 무늬 채색하기 (0) | 2023.12.12 |
패션 드로잉 광원과 악센트 (0) | 2023.12.08 |
패션 드로잉 포트폴리오 준비 하는 방법 (0) | 2023.12.07 |
패션 드로잉 원단 텍스처 표현 기법 3 (0) | 2023.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