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남성과 여성의 손, 발 그리는 방법

 

남성과 여성의 손, 발 형태 그리는 방법은 연습을 통해 터득해 두면 더욱 다양한 포즈의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패션 드로잉의 전체적인 완성도는 모델의 형체와 다양한 원단과 옷의 형태를 잘 그리는 것뿐만 아니라 손, 발과 같은 작은 부분의 묘사에서 그림의 완성도가 결정됩니다.

 

 

목차
1. 손 형태 그리는 방법
2. 발 형태 그리는 방법

 

1. 손 형태 그리는 방법

손 형태 그리는 방법은 여성과 남성이 가지고 있는 각기 다른 특징에 따라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여성과 남성의 손은 단순한 크기와 굵기의 차이점 이외에도 다른 특징 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패션 드로잉에서 등장하는 모델들의 포즈는 제한 적입니다. 이때 각 포즈에서 보이는 손의 형태 또한 제한적이기 때문에 몇 가지 손 형태만 연습해 놓으면 다음에 작업 할 때 적당한 형태의 손을 그려 넣을 수 있습니다. 이때 여성의 포즈가 조금 더 다양한 편 이며 남성의 포즈는 제한적이고 주머니 안에 손을 넣어 숨기는 경우 또한 있습니다. 

여성의 손 모양은 가늘고 우아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패션 드로잉에서 여성의 손 형태는 기품 있게 과장되어 표현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 손 크기를 너무 작게 그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손가락과 손바닥의 비율을 알고 있으면 다양한 포즈 손의 형태를 그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바닥의 길이와 집게손가락의 길이가 비슷해야 하며, 다섯 손가락을 모두 펼친 손의 형태는 얼굴을 거의 가릴 수 있을 정도의 크기가 되어야 합니다. 


남성의 손 형태는 여성보다 더 각지고 무딘 모양의 손가락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율은 동일하게 집세 손가락과 손바닥의 길이가 비슷합니다. 손가락이 안을 향해 굽어있는 포즈를 많이 취하며 엄지손가락을 몸 위에 올려놓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손의 형태를 그릴 때 한쪽 옆에는 엄지손가락이 나와 있으며, 반대쪽 끝에는 손가락이 달린 전체적인 직사각형 상자를 떠올리며 형태에 따라 그 상자를 돌려 보려 그림을 계획 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손의 형태를 그리는 방법에는 포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략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모델의 손목을 따라 내려오는 손바닥 부분을 직사각형 형태로 하여 가볍게 그려 줍니다. 이때 손목과 꺾이는 각도, 직사각형의 크기, 손의 각도에 따라 직사각형의 가로세로 길이는 변형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엄지와 같이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손가락을 직사각형에 덧붙여 그려줍니다. 이때 손가락을 하나씩 그리는 것 보다 삼각형 형태로 손가락의 꺾인 각도와 전체적인 길이 등을 가볍게 계획 해 줍니다. 직사각형의 손바닥 부분과 삼각형의 손가락 부분의 형태가 그리려 하는 손의 형태와 일치한다면, 손가락들을 그려줍니다. 패션 드로잉에서 중요한 부분은 옷의 형태와 원단의 특징입니다. 모델의 손은 복잡한 해부학적 디테일보다 균형 잡힌 기본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손 형태 그리는 방법 예시 사진
손 형태 그리는 방법 예시 사진


2. 발 형태 그리는 방법

패션 드로잉에서 발의 형태는 신발의 형태를 말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신발은 전체적인 패션의 완성에 중요한 요소이므로 발을 그리는 방법을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크거나 작은 발 크기가 어색한 발의 형태는 전체적인 그림의 완성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발의 크기는 손과 마찬가지로 모델의 머리 크기와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성의 구두 경우 굽이 있기 때문에 굽의 높이와 포즈에 따라 발의 길이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두 굽이 높은 신발의 경우 정면도와 사선으로 서 있는 포즈의 발 길이는 길어집니다. 반대로 구두 굽이 낮은 신발의 경우 정면도의 발은 짧고 넓어지거나 벌리고 선 자세가 됩니다. 발목을 드러내는 신발의 경우 발목을 섬세하게 표현하여 여성미를 드러낼 수 있도록 표현합니다. 복잡한 형태의 신발을 그리는 경우 과장하여 그리지 말고 규모와 형태를 생각하여 적당히 생략된 모습으로 묘사하여 시선이 옷으로 더욱 갈 수 있도록 그림을 구성합니다. 

남성의 발은 여성보다 더 큰 골격을 가지고 있으면 강한 느낌을 주는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정면도와 측면도의 경우 원근법에 의해 발이 축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남성의 발목은 두껍고 골격의 구조가 큰 편으로 발목이 드러나는 형체의 경우 골격을 표현하는 데 참고합니다. 남성의 구두나 부츠를 신고 있는 형체를 그리는 경우 신발에 스티치나 구두끈과 같은 디테일은 표현하되 과장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복잡한 디테일을 섬세하게 모두 표현하는 것보다 적당한 규모와 간단한 형태로 축소하여 그리는 것이 그림의 전체적인 균형에 좋습니다. 

모델이 서 있는 포즈에 따라 발의 크기는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모델의 머리와 크기가 비슷한 것이 좋지만 정면을 바라보고 서 있는 포즈나 발끝이 측면을 향하여 서 있는 경우 원근법에 의하여 발의 크기가 축소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참고하여 발의 전체적인 크기를 결정한 후 직사각형 형태로 대략적인 발의 형태를 발목과 연결하여 그려줍니다. 모델이 신고 신발의 굽 높이에 따라 삼각형 형태를 그려줍니다. 이때 여성의 신발 굽이 높다면 발등이 약간 굽은 형태로 그려져야 합니다. 발이 측면이 드러나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면 발바닥의 중앙에 아치가 들어간 모습을 그려 줍니다. 신발의 가죽끈이나 스티치, 구두끈 등 세부적인 장식을 완성합니다. 발목에 복사뼈가 드러나는 경우 여성과 남성의 골격 크기를 고려하여 복사뼈를 그려줍니다. 전체적으로 신발보다는 의상이 돋보일 수 있도록 신발은 적당한 규모와 간단한 형태로 완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