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색연필 추천과 채색 방법
대표적인 채색 도구인 색연필을 사용한 채색 방법과 함께 추천하는 브랜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색연필은 유치원생부터 사용해 온 익숙한 채색 도구 중 하나입니다. 색연필은 전문가가 사용하는 채색 도구가 아니라는 편견도 있지만 물감이나 마커와 더불어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채색 도구입니다. 색연필을 사용하여 전문가 수준의 채색을 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목차
1. 색연필 채색 방법
2. 색연필 채색 순서
3. 색연필 추천
1. 색연필 채색 방법
색연필 채색 방법에는 넓은 면적을 부드럽게 채우는 방법부터, 얇을 선을 이용하여 섬세한 묘사를 하는 것까지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면을 채우는 방법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고 그 방법에 따라 표현되는 질감이나 느낌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면을 채울 때 색연필을 굴리면서 칠하게 되면 부드럽고 따뜻한 질감과 함께 통통 튀는 듯한 역동적인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주로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그림이나, 귀여운 느낌을 주고 싶을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색연필을 굴리면서 칠할 때는 면적을 꼼꼼하게 흰 부분이 하나도 없이 칠하는 것보다는 약간의 여백이 중간에 보이는 것이 더욱 귀여우면서 따뜻한 질감을 살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차분하게 가라앉은 듯한 느낌을 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아주 약한 힘으로 색연필을 쥐고 사선으로 면을 채우는 것입니다. 굴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색연필로 채색된 선 사이로 하얀 여백이 살짝 보이는 것이 더 차분한 느낌과 매끄러운 듯한 질감을 표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사선으로 면을 칠할 때는 색연필 끝이 얼마나 뾰족한지에 따라 그 느낌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색연필 끝이 뾰족하여 얇은 선으로 면을 채울 때는 약간은 차갑고 공허한 느낌을 표현하기 좋습니다. 반대로 색연필 끝이 뭉툭하여 두꺼운 선으로 면을 채우면 채색하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효과와 함께 그림이 부드럽고 따뜻해 보일 수 있습니다. 색연필을 뾰족하게 깎아 얇은 선으로 면을 채울 때는 색연필을 쥐는 손에 힘을 빼고 아주 옅은 색을 낸다는 느낌으로 채색해야 결이 보이지 않게 채색이 가능합니다. 조금 더 선명한 색으로 채색하고 싶다면 여러 번 덧칠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2. 색연필 채색 순서
밑그림을 그린 후 색연필로 채색하는 순서는 밝은색에서 어두운색 순서로 칠하는 것입니다. 흰색으로 표현하고 싶은 부분이나 강조하고 싶은 하이라이트 부분은 색칠하기 전 미리 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칠하지 않을 부분을 미리 표시한 후 채색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채색을 모두 완성한 후에 반짝거리는 느낌이나 입체감을 주고 싶다면, 흰색 펜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미 색연필로 칠한 부분 위에는 흰색 색연필로 칠해도 색이 표현되지 않고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밑그림을 완성한 후, 칠하지 않을 부분을 미리 표시해 두었다면 그림에서 사용되는 사장 밝은색부터 채색하면 됩니다. 이때 테두리를 먼저 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림의 가장자리나 다른 색과 만나는 부분을 따라 미리 선을 그리듯 색을 칠해두면 빠르게 안쪽을 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수로 다른 색을 칠해야 하는 곳에 침범하는 경우도 줄일 수 있습니다.
주로 배경으로 많이 사용되는 그러데이션을 그리는 순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데이션 방식을 사용하여 해가 지는 노을을 표현하거나 밤하늘을 더욱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러데이션을 표현할 때는 3가지 색 이상을 사용합니다. 더욱 다양한 색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색이 연결해 무지개와 같이 표현할 수도 있지만 3가지 색으로도 충분합니다. 시작되는 부분의 색과 끝부분의 색을 먼저 고른 후, 두 가지 색이 섞였을 때 나타날 법한 색을 고르면 됩니다. 그러데이션을 그리는 순서는 가장 먼저 어두운 색을 칠합니다. 그리고 가운데를 살짝 비워둔 다음 밝은색을 반대편에 칠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가운데 비워놓은 공간에 중간색을 칠하여 미리 칠해 놓은 어두운색과 밝은색이 자연스럽게 섞일 수 있도록 합니다. 여러 번 색을 정성스럽게 채색할수록 색과 색 사이의 경계가 매끄럽게 연결됩니다.
3. 색연필 추천
색연필을 추천하기 전, 수성으로 살지, 유성으로 살지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유성 색연필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색연필로 기름에만 녹기 때문에 물과 섞여서 수채화와 같은 효과를 내는 수성 색연필과는 다릅니다. 수성 색연필은 물에 쉽게 녹기 때문에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물이 닿으면 금방 번지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전문가 채색용 색연필의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파버카스텔과 프리즈마 컬러가 있습니다. 파버카스텔은 독일에서 생산되는 색연필입니다. 수성과 유성 색연필 모두 팔고 있지만 수성 색연필이 좀 더 유명한 편입니다. 국내에서 많이 팔고 있는 파버카스텔의 색연필은 주로 수선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성 색연필보다 발색이 옅은
것이 특징입니다. 파버카스텔에서 파는 유성 색연필도 질이 좋은 편이지만 고가이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다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연습용으로 사기에 좋은 유성 색연필은 프리즈마 컬러입니다. 프리즈마 컬러 색연필은 유성 색연필로 발색이 좋은 것은 물론, 색연필을 개별로 살 수 있어 더욱더 경제적입니다. 색연필을 개별로 살 수 있다는 점은 초보자들에게 큰 장점입니다. 처음에 색이 다양한 세트를 사는 것은 초보자에게 오히려 색 선택에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떠한 색이 어울릴지 선택하는 과정에서 후보가 너무 많기 때문에 오히려 색을 고를 엄두가 안 날 수도, 미묘하게 어울리지 않는 엉뚱한 색을 고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가장 적은 색의 구성을 산 후 필요한 색을 추가로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패션드로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성 색연필과 수성 색연필 비교 (0) | 2024.01.11 |
---|---|
그림 그리기 좋은 종이 종류, 추천 (0) | 2024.01.10 |
마커 사용 방법, 마커 추천 (0) | 2024.01.04 |
남성과 여성의 손, 발 그리는 방법 (0) | 2023.12.15 |
패션 드로잉 광택 있는 원단 채색하기 (0) | 2023.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