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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드로잉

패션 드로잉의 기초

알리미황 2023. 10. 30. 15:30

패션 드로잉의 기초

패션 드로잉의 기초는 처음 종이에 형체를 그려 나가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형체는 옷을 입고 있는 모델, 인체를 이야기합니다. 인체의 형체를 자연스럽게 그릴 수 있어야 그 위에 옷을 입힐 수 있습니다. 처음 형체를 그리는 사람들을 위한 패션 드로잉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형체의 배치와 크기
2. 골격과 몸체의 형태 이해하기
3. 형체 계획

1. 형체의 배치와 크기

형체의 배치와 크기를 결정하는 능력은 패션 드로잉에서 가장 기초로 가지고 있어야 할 능력 중 하나 입니다. 형체의 배치는 도화지 위에 형태의 위치를 잡는 것이 이야기합니다. 도화지의 형태를 포맷이라 부릅니다. 포맷이 어떤 형태이건 간에 상단부가 하단부보다 여백이 적게 남도록 형체를 종이 위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형체의 크기는 너무 크거나 작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형체를 너무 크게 그리면 지면 밖으로 나가고, 형체를 너무 작게 그리면 구석으로 치우치게 됩니다. 또한 형체를 너무 아래쪽에 그리기 시작하면 완성된 형체의 길이가 짧아집니다. 정확하게 알맞은 위치에 자리 잡은 형체는 포맷 안에서 잘 어울리게 되고 적절한 여백을 남깁니다. 

 

형체의 크기 조절은 도화지의 크기가 어떻든 간에 그 안에 맞는 크기로 형체를 그리는 것을 말합니다. 우선 앞에서 본 것처럼 지면 위에 형체 계획을 세웁니다. 몸체의 여러 부분은 크기와 비례가 맞아야 하는 부분을 유의해야 합니다. 형체 부분끼리 비례가 맞고 전체적인 형체와 서로 연관성이 있어야 하며 크기는 정해진 상태로 적절하게 비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2. 골격과 몸체의 형태 이해하기

골격과 몸체의 형태를 이해하면 형체를 손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형체를 친숙한 형태로 보면 형체를 그리기 전 크기와 비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머리는 달걀형, 목은 원통형, 어깨 경사는 쐐기형과 같은 형태를 기억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늑골은 폭이 밑으로 좋아지는 상자형이고 팔꿈치는 공 모양의 관절입니다. 위 팔은 원통, 골반은 폭이 위로 좁아지는 상자, 팔뚝은 폭이 밑으로 좁아지는 원통형으로 인식하는 것이 좊습니다. 손은 다이아몬드형, 종아리는 폭이 밑으로 좁아지는 원통형, 발은 원추형입니다. 패션 드로잉의 기초 단계에서 전체적인 형체를 계획 할 때 위처럼 친숙한 형태를 이용하여 가볍게 밑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골격과 몸체의 형태 간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는 더욱 다양한 포즈의 형태를 그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앞에서 본 것처럼 형태화된 형체는 골격과 근육으로 이루어진 두 가지 해부학적 구조와 비교할 수 있으며 그 구조를 단순화시킨 것입니다. 패션 드로잉을 할 때 인간의 몸과 각 부분의 형태가 입체적이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패션 드로잉을 위해서는 형체의 형태와 구조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연스럽게 굽혀지는 부분들의 관절부를 떠올려 봅시다. 패션 형체를 그릴 때 표현하려 하는 효과나 용도에 따라 이 관절부들을 이용하여 선의 성격을 보여 주도록 합니다. 


3. 형체 계획

형체 계획은 형체의 비례와 크기를 조절하기 위한 공식으로 패션 드로잉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기초가 될 수 있는 기본적인 토대입니다. 이 공식을 그림을 그리기 전 미리 계획하면 안정적인 형태의 드로잉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전체적인 형체의 크기를 계획해야 합니다. 그 시작은 종이의 상단부 가까이에 A를 표시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하단부에 여백과 발을 그리기 위한 공간을 남기고 B를 표시합니다. A에서 B까지 그은 수직선은 연추선이라고 부릅니다. 이 수직선을 이등분하여 C를 표시합니다. 이제 신체 주요 부분 높이를 계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에서 C까지의 수직선을 이등분하고 1을 표시합니다. A-1을 이등분하고 2를 표시합니다. C-1을 이등분하고 3을 표시합니다. 마지막으로 B-C를 이등분하고 4를 표시합니다. 

 

위에서 그린 선을 바탕으로 신체 주요 형체 그려 봅니다. A에서 2까지 머리 모양을 그립니다. 1~2선의 중앙을 가로질러 흉곽의 윗부분을 나타내는 쇄골을 의미하는 수평선을 긋습니다. 쇄골선과 연추선이 만나는 점이 목의 패인 곳이 됩니다. 3에서 위아래로 같은 간격을 두고 수평선을 긋습니다. 이 부분이 허리가 됩니다. C를 가로지르는 선을 긋고 흉곽의 모양이 되도록 허리로 내려가면서 좁아지게 양옆에 선을 그립니다. 역시 둔부 위로 올라가면서 좁아지게 양옆에 선을 그어 골반의 형체를 그립니다. 연추선을 중심으로 좌우의 형태가 균형을 이루고 있는지 확인한 후 둔부 위에 주먹 모양을 그립니다. 이제 관절과 상세 부분을 그리면 됩니다. 먼저 관절마다 각각 표시하고 그려나갑니다. 어깨에 공 모양의 관절과 어깨 경사를 그립니다. 이때 어깨의 폭은 머리의 두배가 됩니다. 원통 형태의 위팔을 그리고 난 후, 팔꿈치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목의 패인 점에 가상의 컴퍼스를 놓아 허리에서부터 원호를 그립니다. 팔꿈치 관절과 팔뚝의 원통 형태를 그린 다음에 흉곽과 골반을 연결하게 하는 허리 밴드를 그립니다. 공 모양의 무릎관절과 대퇴부의 원통 형태를 그리고, 원통 형태의 종아리와 머리 길이 정도로 원추형의 발을 그립니다. 늘어뜨린 팔의 팔목은 바로 C 아래에 놓이게 되는 것을 주목합니다. 손의 형태는 팔목에서 연장해 그립니다. 이제 거리를 두고 작업한 것을 감상하면서 시각적으로 흡족할 수 있을 때까지 조절합니다. 

 

오늘은 패션 드로잉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패션 드로잉의 기본적인 준비물이 준비되었다면, 오늘 글을 따라 지면에 인체의 형태를 그리는 것을 연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절한 비율과 크기로 형체를 그릴 수 있게 되면 다양한 포즈를 연출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다양한 옷을 그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패션 드로잉 기초 예시 사진